2017년 결산 – 종합

세계적인 주식시장의 상승에 따라서 펀드와 주식에서 차익실현을 하여 비중이 축소되는 한 해 였습니다. 그에 비례해서 예금 비중이 높아졌네요. 비중축소로 일시적인 하락을 보여준 부분을 감안해도 전반적으로 우상향 추세를 보이고 있어서 매우 긍정적인 모습입니다. 다만 연말에 원화강세가 이어지면서 골드/외환은 조정을 보이고 있네요.

연단위로 봐도, 환매 등의 영향으로 펀드와 기타 부분의 들쑥날쑥한 모습을 제외하고는, 전체적인 자산들이 증가하는 모습이 매우 고무적입니다. 부동산 비중이 급격히 올라가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실제 가치 상승보다는 대출상환에 기인한 것입니다. 아무래도 인기 지역은 아니어서 드라마틱한 상승은 기대할 수 없는지라…… 증시 조정을 대비해서 펀드와 주식 비중을 줄이고 예금 비중을 높였으나, 기다리던 조정은 끝내 오지 않았네요. 당분간 주식시장은 상승을 이어갈 것으로 보이기에, 수익이 나면 차익실현 하여 실탄을 확보하고 다음번 대형 조정을 기다리는 한 해가 될 듯 보입니다.

2014년에 약간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자산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다행입니다. 이제 대출상황이 마무리 되어 부동산의 비중이 증가할 여지는 많지 않으며, 그만큼 유동자산의 증가세가 강해지길 기대해 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